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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서비스 품질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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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친화 문화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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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가족 맞춤형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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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가정의 달 기념 국민 참여 이벤트 안내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5월 가정의 달을 계기로, <행복한 우리가족 네컷사진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가족, 함께 만드는 행복!] 과 어울리는 네컷 가족사진을 촬영하여 업로드 해주세요! 추첨을 통해 100가족을 선정하여 경품을 드립니다. 네컷 가족사진을 촬영하여 이벤트에 참여하세요! ☑ 기간 : 2025. 4. 18.(금) ~ 4. 28.(월) ☑ 대상 : 대한민국 가족 누구나 ☑ 당첨자발표 : 2025. 4. 30.(수)(* 한가원 홈페이지 등 공지 및 당첨자 개별 연락) ☑ 경품 : 스타벅스 3만원권 및 아메리카노 T 2장(각 50가족) 기프티콘 선물 ☘ 참여방법 ① 행복한 우리가족의 네컷사진을 촬영한다! ② 네이버폼(아래 url 클릭) 에 들어가 개인정보 수집/제공 동의 및 인적사항 입력하고, 네컷사진을 첨부한다! - https://naver.me/G7V2xwqj ☘ 유의사항 - 업로드 한 네컷사진은 2025년 가정의 달 기념행사 영상으로 제작되어 상영될 수 있습니다. ☘ 문의처 : sumkg@sumkg.com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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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전화 슬로건 공모전 안내가족상담전화의 새로운 번호를 대표하는 슬로건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접수 기간 : 2025. 4. 7.(월) ~ 5. 9.(금) ○ 공모주제 : 20자 이내의 가족상담전화의 새로운 번호 1577-4206을 대표하는 슬로건 전화번호를 기억할 수 있는 획기적이고 의미 있는 문구 가족상담전화의 운영 취지를 함축적으로 드러내는 문구 등 ○ 공모대상 : 국민 누구나 ○ 접수방법 및 제출형식 ① 공모전 홈페이지 접속 ② 자료실 양식 다운로드 ③ 슬로건 작성 ④ 양식파일 jpg 변환 ⑤ 홈페이지 작품 접수 ⑥ 접수확인 접수 홈페이지 바로가기: kihf.gcontest.co.kr ※공모 마감일 전까지 수정 가능 ※슬로건의 컨셉 및 작품설명 등을 자세히 작성(심사에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음.) ※1인당 5개까지 중복 접수 가능 ○ 수상내역 구 분 상 금 상 훈 부 상 대상(1인) 1,000,000원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 상 상금 및 기념품 수여 최우수상(2인) 500,000원 우수상(3인) 300,000원 인기상(5인) 100,000원 입선(10인) 50,000원 ○ 문의처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슬로건 공모전 홈페이지 Q&A 게시판 공모전 운영사무국 문의 02)6953-19852025-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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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 국민행동요령 다국어(네·라·러·몽·베·우·일·영·중·캄·테·필)산불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을 12개 다국어로 안내드립니다. 산불 발생 시 준비사항 및 대피요령, 산불 진화 후 행동요령, 산불신고 방법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통·번역이 필요하시면 ‘다누리콜센터 1577-1366’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필리핀어, 캄보디아어, 러시아어, 몽골어, 일본어, 태국어, 네팔어, 라오스어, 우즈벡어, 한국어 지원2025-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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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2025년 국제결혼중개업자 교육(2차, 4/23) 신청마감 및 대기신청 안내<2025년 국제결혼중개업자 교육(2차) 신청마감 안내> 2025년 국제결혼중개업자 2차 교육의 신청정원(117명) 접수가 모두 완료되어 교육 신청이 조기 마감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대기신청은 해당 회차 교육에 한해서만 유효합니다. (예: 2차 교육(4/23) 대기 신청 후, 최종적으로 수강 못한 경우 3차 교육 별도 신청 필요함) ◆ 2차 교육 대기신청은 아래 url에 신청바랍니다. 대기신청주소 : https://moaform.com/q/HRXqj5 (←클릭, 신청 주소 마감되어 대기만 접수가능) ◆ 교육 확정자는 안내문자 발송예정입니다. 교육장은 안내문자로 개별 안내 예정입니다. 교육신청 후 4월 11일까지 안내문자발송예정이니 못 받으신 분은 아래 담당자에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02-398-4307 감사합니다.2025-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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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 예방 수칙현재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발령('25.3.25.)됨에 따라 국민의 관심과 실천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입니다. 산불 예방 수칙을 안내드리오니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2025-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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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 국민행동요령장기화되고 있는 대형산불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산불 국민행동요령을 공유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이미지를 참고해 주시고, 국민들이 신속하고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2025-0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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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가족상담전화 1577-4206과 가족센터 가족상담서비스 간 연계 활성화 기반 마련가족상담전화 1577-4206과 가족센터 가족상담서비스 간 연계 활성화 기반 마련 -가족센터 수요조사 결과, 80%이상 비대면 상담 참여 희망-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박구연)은 2025년 3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가족상담전화1577-4206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 실적을 분석한 결과 첫 한 달 간 총 55회 상담이 진행되었으며, 상담으로 호소문제가 일부 해소되거나 정서 변화를 경험하였다고 밝혔다. ㅇ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는 가족문제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전화로 가족상담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가족상담전화1577-4206(이하 전화센터)’를 이용하거나 가족센터 의뢰 등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ㅇ ‘2025년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 시범운영은 2025년 3월 6일부터 10월 30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현재 5월까지 예약이 진행되고 있다. - 전화센터(1577-4206)를 통해 정보제공 및 초기 상담서비스 후 전문 가족상담 희망자를 접수하거나, 시범운영에 참여한 가족센터(동작구, 제주시)의 장기 대기자, 주말 및 야간 서비스 이용자를 연계하여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가 이루진다. 【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 개요 】 ◾ 상담채널: 전화(1577-4206 - 내선 2번) ◾상담시간:야간(화,목, 19:00~21:00), 주말(토, 10:00~12:00), 주중(화, 14:00~16:00) ◾ 상담회기: 전문 가족상담사와 최대 3회, 회기당 30~40분 상담 가능 ㅇ이번 전화센터의 시범사업(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은 전국 240여 개소 가족센터의 주요 사업인 가족상담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지역 간 격차 및 상담서비스 수요 공급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초기 모니터링을 통해 효과성을 검토하고 전국 가족센터의 수요를 파악하여 향후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 ㅇ먼저, 상담사례 55회기를 분석한 결과, 가족문제 중 부부갈등, 부모-자녀갈등, 부모·형제와의 갈등이 주를 이루었고, 가족상담을 통해 무기력, 분노, 고립, 자책 등의 개인심리적 문제와 가족관계 문제를 해소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약 4배 많았으며, 취약계층 가족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 주요통계 및 내용 】 <주요 통계> * 지역: 경기도 11건, 경남 4건, 경북 4건, 대전 2건, 서울 11건, 인천 3건, 전남 3건, 전북 2건, 무응답 15건 * 혼인 상태: 기혼 23건, 이혼/비혼 16건, 무응답 16건 * 여성 43건, 남성 12건 * 취약계층 8건, 한부모가족 8건 <주요 내용> * 부부갈등의 주요 내용: 이혼 전후 갈등, 배우자의 폭력, 신뢰 관계 깨짐, 성격과 생활방식 등 차이, 소통 및 정서적 단절 등 * 자녀와의 갈등 주요 내용: 자녀의 독립과 부모의 불안, 성인 자녀와의 관계 단절, 이혼 후 양육 문제, 혼인한 자녀와 소통 등, 미성년 자녀 양육 등 * 부모 형제 등과의 갈등 주요 내용: 부양 등 역할 과중, 정서적 학대 및 관계 갈등, 심리적 정서적 탈진, 애착 및 인정욕구 결핍, 실존적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안, 주거환경관리 관련 문제 등 - 이용자가 호소한 가족 문제의 주로 부부갈등, 자녀와의 갈등, 원가족과의 갈등 문제였다. ㅇ가족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가족상담서비스 수요조사에서는 약 70%*가 전화·문자·챗봇·사이버 등의 비대면 상담을 선호하였으며, 약 80%*는‘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설문 응답 5개 척도(적극 참여, 참여, 보통, 의사없음, 전혀 의사 없음) 중 보통이상 -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 운영 적정 시간대는 평일 저녁 44.7%, 운영 적정 회기 수는 6회기(34.8%)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상담 시간은 50분(29.6%), 30분(29.4%), 40분(24.3%) 순으로 나타났다. -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적합한 대상으로는 대면(면접) 상담이 어려운 사람이 46.9%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긴급(위기, 재난) 가족문제 호소자(16.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 박구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계기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정서 안전망의 핵심축으로서 전화센터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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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상담 고도화를 위한 가족상담 3대 학회와 업무협약 체결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상담 고도화를 위한 가족상담 3대 학회와 업무협약 체결 - 한국가족관계학회, 한국가족치료학회,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학회 참여 -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박구연)은 2025년 4월 4일(금),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본원에서 한국가족관계학회(부회장 배희분, 상명대학교 교수), 한국가족치료학회(회장 서미아, 단국대학교 교수),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학회(회장 조은숙, 상명대학교 교수)와 “가족상담 운영 기반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ㅇ 이번 협약은 전국 244개 가족센터의 가족상담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각 학회의 수퍼바이저를 연계하여 가족센터의 수퍼비전을 지원하고, 군 단위 지역의 가족상담 인프라 취약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ㅇ 아울러, 연구진 연계를 통해 가족상담 고도화 방안 및 수퍼비전 매뉴얼 개발 등 가족상담 발전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중장기적으로 가족센터 상담 기반 강화 교육 확대를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앞으로도 가족센터가 가족상담 전문기관으로서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가족상담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ㅇ 가족상담은 20세기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개인의 심리 문제를 가족 체계 내에서 이해하려는 시도와 함께 개인 중심 치료에서 관계 중심 치료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발전해 왔다. 국내에서는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 시행 이후 전국 가족센터를 중심으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ㅇ 현재 가족상담은 전국 244개 가족센터에서 무료 또는 실비 수준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2024년 가족센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족상담을 통해 가족관계가 향상되었다’는 응답은 90.39점,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은 88.59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ㅇ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2022년부터 ‘가족상담 우수기관 인증’ 사업을 통해 우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센터를 선정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워크숍, 컨설팅, 우수사례 공유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가족상담의 질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박구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가족 상담은 정서적 지원이라는 가족 기능 유지를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 중 하나이며, 이번 가족상담 학회들과 협약을 통해 전국 가족센터의 가족상담 서비스 질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상담사업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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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한국건강가정진흥원, 2025년 가족상담전화 1577-4206 슬로건 공모전 개최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상담전화 1577-4206 슬로건(대표구호) 공모전 개최 - 새 대표번호인 가족상담전화1577-4206의 의미 있는 슬로건(대표구호) 공모 - 4월 7일(월)부터 5월 9일(금)까지 공모전 홈페이지 접수, 대상 상금 100만원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박구연)은 국민이 가족상담전화 1577-4206을 더 쉽게 이용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슬로건(대표구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공모전은 새롭게 변경된 가족상담전화 대표번호인 1577-4206의 관심을 높이고, 누구나 상담 번호를 쉽게 기억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대표 슬로건(대표구호)을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 공모기간은 4월 7일(월)부터 5월 9일(금)까지이며, 가족상담전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ㅇ 공모 주제는 20자 이내의 가족상담전화의 새로운 번호 1577-4206을 대표하는 문구로 ▲대표번호를 쉽게 기억할 수 있는 획기적이고 의미 있는 문구이거나 ▲가족상담전화의 운영 취지를 함축적으로 드러내면 된다. 콘셉트 및 작품 설명 등이 자세하고 공모 운영 취지에 맞는 작품에 높은 점수를 부여할 예정이다. * 성인지 감수성, 다문화 감수성, 다양한가족에 대한 감수성 등에 위배되지 않도록 유의 ㅇ 1인 최대 5건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대상 1명(상금 100만원) ▲최우수상 2명(상금 50만원) ▲우수상 3인(상금 30만원) ▲인기상 5인(상금 10만원) ▲입선 10인(상금 5만원)으로 총 21인을 선발한다. ㅇ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kihf.gcontest.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누리집에 접속하여 공모작을 제출하면 된다. 최종 당선작은 가족상담전화의 공식 홍보물, 포스터, 기념품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활용될 예정이다. □ ‘가족상담전화 1577-4206’은 미혼모·부 및 한부모가족뿐만 아니라 가족 정책정보 등 가족서비스 관련 상담이 필요한 국민 누구나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상담전화다. ㅇ 내선 1번: 미혼모·부, 한부모가족을 위한 종합상담 제공, 초기 지원사업 안내, 출산 및 자녀 양육 등 정부 지원정보, 시설입소 등 다양한 정부 지원 종합정보 24시간 안내. ㅇ 내선 2번: 다양한 가족정책 정보제공, 심리정서지원, 전문기관 연계, 비대면 가족상담 제공. (이용시간: 365일, 08:00~22:00) ㅇ 상담전화는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전화·문자·카카오톡 채팅· 온라인상담 등 시간과 장소에 정함 없이 손쉽게 이용 가능하다. □ 박구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이번 슬로건 공모전을 통해 국민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인 가족상담전화를 친근하게 알리고,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가족서비스 상담과 미혼모부·한부모가족 상담을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가족의 안정적인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과 함께 만든 슬로건(대표구호)을 기반으로 더 나은 가족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2025-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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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실태 평가 최고등급 ‘우수’ 획득한국건강가정진흥원,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실태 평가 최고등급 ‘우수’ 획득 - 공공데이터 제공 영역, 2년 연속 최고등급 획득- □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박구연, 이하 ‘한가원’)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실태평가’에서 각각 최고 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679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우수․보통․미흡 3가지 등급을 부여해 평가했다. □ 공공데이터 제공 실태 평가의 경우 △개방·활용 △품질 △관리체계 등 3개 영역(11개 세부지표)을 점검했으며, 행정·공공기관이 고수요·고품질의 공공데이터를 단순히 개방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민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고 이행했는지를 평가했다. □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 평가는 전반적인 이행 수준을 점검하고 평가했으며, △데이터 공유 △데이터 분석·활용 △관리체계 등 3개 영역, 총 10개 세부지표를 점검했다. □ 한가원은 품질관리 절차, 데이터 표준·구조·연계 관리, 공유데이터 등록·활용 실적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공공데이터 제공과 데이터기반행정 실태평가 각각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성과를 거뒀다. ※ 공공데이터 제공 기타공공기관 전국 평균(53.3점), 데이터기반행정 기타공공기관 전국 평균(38.4점) □ 한가원은 올해에도 수요자 중심의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와 에이피아이(API) 유형의 데이터 신규 개방을 통해 다양한 공공데이터 시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 박구연 이사장은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앞으로도 가족정책 선도기관으로서 데이터 품질관리와 분석에 만전을 기해 대국민에게 더 밀접한 가족서비스를 기획하여 제공하는 데에 힘쓰겠다.” 고 전했다.2025-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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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아이돌봄서비스와 같이한 특별한 순간, 함께 나눠요아이돌봄서비스와 같이한 특별한 순간, 함께나눠요 2025년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수기·캐릭터 공모전 개최(3.24. ~ 5.19.) □ 여성가족부와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3월 24일(월)부터 5월 19일(월)까지 ‘2025년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수기‧캐릭터 공모전’을 개최한다. * 아이돌봄서비스: 맞벌이 등의 사유로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아동(12세 이하)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 ㅇ 공모전은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자와 가족, 아이돌보미와 사업 담당자의 경험과 재능을 공유하여 보다 많은 가정에서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제도를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 올해 공모전은 ‘이용수기’ 부문과 ‘홍보 캐릭터’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서비스 이용 가족, 아이돌보미 및 아이돌봄센터 종사자가 참여할 수 있다. ㅇ ‘이용수기’ 부문은 아이돌봄서비스 이용 경험이나 돌봄 활동 소감 등을 수필, 편지 등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성하여 참여할 수 있고, - ‘홍보 캐릭터’ 부문은 아이돌봄서비스의 홍보에 활용 가능한 캐릭터를 직접 그려서 제출해야 하며,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한 아동도 참여할 수 있다. ㅇ 접수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오는 6월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연말에 개최하는 「아이돌봄서비스 소통의 날」 행사에서 시상할 예정이다. <시상 내역> 구분 훈격 규모 부상(상품권) 수기 대상(장관상) 3점 각 500,000원 우수상(이사장상) 9점 각 300,000원 장려상(이사장상) 12점 각 150,000원 홍보캐릭터 대상(장관상) 1점 500,000원 우수상(이사장상) 2점 각 300,000원 장려상(이사장상) 5점 각 150,000원 □ 공모 요강과 전년도 수상작 등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과 아이돌봄서비스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모전) https://gongmo.ecomidolbom.or.kr (아이돌봄서비스) https://www.idolbom.go.kr ㅇ 공모전 참여는 3월 24(월)부터 5월 19일(월)까지 공모전 누리집(https://gongmo.ecomidolbom.or.kr)에서 응모하면 되며, 공모전에 대한 문의는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아이돌봄사업부에 전화(02-3479-7686)나 전자우편(xgyqlsx@kihf.or.kr)으로 하면 된다. 2024년 아이돌봄서비스 우수수기 주요 내용 (이용자 권선화씨) ‘직장인 엄마의 23년을 지켜준 아이돌봄서비스’ 23년차 직장인 세 아이의 엄마로 세 분의 어머니 같은 돌보미 선생님 이야기이다. 첫 번째 돌보미 선생님은 아이의 하루 활동에 대해 세세하게 기록하여 알려주셔서 나를 안도하게 해주셨다. 두 번째 선생님은 경험과 경륜으로 쌍둥이는 물론 이제 갓 초등학교에 입학한 큰아이까지 온화한 봄볕처럼 품어주셨다. 세 번째 선생님은 열정이 돋보이는 분이셨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정성을 다해 돌봐주시는 돌보미 선생님들이 계셔서 나는 23년차 직장인으로 경력단절 없이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키워 나갈 수 있었다. (아이돌보미 김선혜씨) ‘민우(가명)와 함께한 4년… 오늘도 설렘 속에 집을 나선다’ 5살 민우를 처음 만났을 때, 민우는 나와 눈을 맞추려 하지 않았고, 무엇을 물어봐도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 민우 엄마에게 돌봄 활동 동안 관찰한 민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며 자폐 스펙트럼이 아닌지 진단 받아볼 것을 권유하였고, 결과가 나오기까지 포기하지 않고 인내심을 발휘해 놀잇감을 만들고 바른 생활습관을 키워주며 놀이 위주의 학습을 이어나갔다. 그러던 어느 날, 민우가 날 응시하고, 내게 말문을 열기 시작했다. 엄마의 역할을 잠시 위임받아 아이를 돌보는 돌봄 선생님에게 아이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모습을 보는 것은 큰 보람이다. (아이돌봄센터 종사자 이선옥씨) ‘흔들린 나무가 숲을 이룬다!’ 돌보미 선생님들은 대체로 이용자 가정과 면접 후 연계가 확정되고 활동을 하게 된다. 간혹 면접에서 불합격하거나 합격 후에도 단기 활동으로 종료되는 경우가 있다. 면접 불합격과 활동 종료가 반복되면 선생님은 낙담하고 실의에 빠져 결국 퇴사를 결정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 놓인 돌보미 선생님을 돕기 위해 상담, 교육, 집단프로그램, 양육 지도(코칭) 등을 지원하는 것이 나의 일이다. 우리 모두 각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흔들림의 순간들을 거치며 살아가고 있다. 그 흔들림을 이겨낸 후, 나무들은 더 자라고 있고 마침내 큰 숲을 이루게 될 거다. 행복한 아이돌봄이 있는 숲을 꿈꾸며 아이돌봄 사례관리사로 계속 일하고 싶다. □ 여성가족부는 올해부터 정부지원 대상 가구를 기존 중위소득 150% 이하에서 중위소득 200% 이하 가구로 확대하고, 지원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다형’(중위소득 120∼150%) 및 취학아동 가구(6~12세 자녀)의 정부지원 비율도 상향해 이용가정의 비용 부담을 경감하였다. ㅇ 아이돌봄수당을 인상(11,630원 → 12,180원/시간당)하고, 영아돌봄수당을 추가 지원(+1,500원/시간당) 하는 등 아이돌보미의 처우도 개선하는 한편, ㅇ 그동안 시․군․구 당 1개소씩 운영되던 아이돌봄센터(서비스제공기관)를 복수로 추가 지정하여 아이돌보미 공급 확대를 통한 서비스 지원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 ’25.2월 경북 구미시 복수기관 추가 운영 개시 □ 황윤정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가족이나 아이돌보미 선생님의 소중한 경험담이 공유되어 보다 많은 분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박구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공모전을 통해 아이돌봄서비스를 통한 긍정적인 변화가 확산되기를 바라며, 많은 가족이 아이돌봄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2025-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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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가족상담전화 1577-4206 개시 및 비대면 상담 확대 운영나에게 꼭 필요한 가족정책 정보! 가족상담전화 1577-4206에서 확인하세요. 365일 24시간 미혼모·부, 한부모가족을 위한 정책 정보제공 기존 [1644-6621] 번호를 [1577-4206]으로 변경 신규 대표번호는 ‘우리사이(42) 가족정보공유(06)’를 하겠다는 의미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 확대 운영으로 가족상담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박구연)은 미혼모·부 및 한부모가족을 위한 상담과 가족 정책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2025년 1월 6일(월)부터 ‘가족상담전화 대표번호를 [1577-4206]으로 변경하여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ㅇ ‘가족상담전화 1577-4206’은 미혼모·부 및 한부모가족뿐만 아니라 가족 정책정보 등 가족서비스 관련 상담이 필요한 국민 누구나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상담 가능하다. *그동안 가족상담전화는 [1644-6621]을 이용해 24시간 전화상담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양육비이행관리원 기관 분리(‘24.9.)로 신규 대표번호인 [1577-4206]으로 변경 사용 ㅇ 이전 4회선에서 2회선 운영으로 내선을 간소화하여 국민이 ‘가족상담전화 1577-4206’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ㅇ 내선 1번: 미혼모·부, 한부모가족을 위한 종합상담 제공, 초기 지원사업 안내, 출산 및 자녀 양육 등 정부 지원정보, 시설입소 등 다양한 정부 지원 종합정보 24시간 안내. ㅇ 내선 2번: 다양한 가족정책 정보제공, 심리정서지원, 전문기관 연계, 비대면 가족상담 제공. (이용시간: 365일, 08:00~22:00) □ 특히, 2025년부터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를 확대 운영하여 가족센터의 가족상담 대기 문제를 해결하고, 야간 및 주말 상담희망자가 있음에도 운영이 어려운 가족센터와 연계하는 시범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상담 인력이 부족한 지역에서도 더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한다. 서울시 동작구, 경기도 구리시, 울산시 남구, 경북 영천시, 제주도 제주시 등 5개 가족센터가 비대면 가족상담서비스 연계에 시범사업 초기에 협력하고, 이후 전국 가족센터 244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ㅇ 상담채널: 전화 ㅇ 상담시간: 야간(화,목, 19:00~21:00), 주말(토, 10:00~12:00), 주중(화, 14:00~16:00) ㅇ 상담회기: 전문 상담사와 최대 3회 상담 가능 이를 통해 서비스 공백을 최소화하고, 가족상담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 또한, 국민들이 ‘가족상담전화 1577-4206’을 쉽게 기억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한다. ㅇ 우리사이(42) 가족정보공유(06)를 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전화번호를 개설하여 홍보할 계획이며, 국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ㅇ 신규 대표번호 캐치프레이즈 공모전, 참여 이벤트, 현장홍보 등 이용자 참여 중심의 캠페인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ㅇ 전국 지자체, 학교, 관공서, 유관기관 등과 협력하여 정보 제공망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규 대표번호의 인지도를 높여 국민의 가족정책 정보지원망을 탄탄하게 만들고자 한다. □ 박구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국민이 가족상담전화 1577-4206을 더욱 쉽게 이용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상담전화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꼭 필요한 가족서비스 정보를 더욱 상세하게 제공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2025-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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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공고] 2025년 학령기(고학년) 놀이프로그램 개발 용역(재공고)「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33조에 의거 「2025년 학령기(고학년) 놀이프로그램 개발 용역」 업체 선정에 관한 입찰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1. 공고명 : 2025년 학령기(고학년) 놀이프로그램 개발 용역 2. 사업금액 : 32,500,000원(부가세 등 제반 비용 포함) 3. 공고기간 : 2025.4.17.(목) 17:00 ~ 2025.4.28.(월) 10:00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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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공고] 2025년 K-가이드 웹페이지 현행화 사업「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33조에 의거 「2025년 K-가이드 웹페이지 현행화 사업」 업체 선정에 관한 입찰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1. 공고명 : 2025년 K-가이드 웹페이지 현행화 사업 2. 사업금액 : 149,000,000원(부가세 등 제반 비용 포함) 3. 공고기간 : 2025.4.15.(화) 16:00 ~ 2025.4.28.(월) 10:00202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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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공고] 2025년 데이터 표준화 및 품질관리「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33조에 의거 「2025년 데이터 표준화 및 품질관리」 업체 선정에 관한 입찰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1. 공고명 : 2025년 데이터 표준화 및 품질관리 2. 사업금액 : 199,000,000원(부가세 등 제반 비용 포함) 3. 공고기간 : 2025.4.11.(금) 16:00 ~ 2025.4.22.(화) 10:00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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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공고] 2025년 다양한가족 수용성 제고 교육 홍보 용역「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33조에 의거 「2025년 다양한가족 수용성 제고 교육 홍보 용역」 업체 선정에 관한 입찰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1. 공고명 : 2025년 다양한가족 수용성 제고 교육 홍보 용역 2. 사업금액 : 79,250,000원(부가세 등 제반 비용 포함) 3. 공고기간 : 2025.4.9.(수) 16:00 ~ 2025.4.21.(월) 10:002025-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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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규격공고] 2025년 K-가이드 웹페이지 현행화 사업「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33조에 의거 「2025년 K-가이드 웹페이지 현행화 사업」사업에 관한 입찰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나라장터 홈페이지( http://www.g2b.go.kr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25-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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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규격공고] 2025년 데이터 표준화 및 품질관리「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33조에 의거 「2025년 데이터 표준화 및 품질관리」사업에 관한 입찰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나라장터 홈페이지( http://www.g2b.go.kr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25-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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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강가정진흥원 2025년 제1차 직원 채용 공고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건강가정기본법」제34조의2(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설립 등)에 의거한 공공기관으로, 전문 역량을 함양한 유능한 인재를 아래와 같이 모집하오니 관심이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1. 원서접수 : 2025. 3. 28. 09:00 ~ 2025. 4. 8. 14:00 마감 * 공고기간 : 2025. 3. 25. ~ 2025. 4. 8. 2. 접수방법 : 온라인 채용홈페이지 접수 https://kihf.hrdms.kr 3. 세부내용 : 붙임 참조 2025년 3월 25일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2025-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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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연간 직원 채용계획2025년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연간 직원 채용계획을 붙임과 같이 게시합니다. 붙임은 계획(안)이며 추후 기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세부사항은 추후 공고 예정인 '채용 공고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2025-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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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도 4/4분기 채용 관련 임직원 친인척 인원 수 공개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2024년도 4/4분기 채용 관련 임직원 친인척 인원 수를 공개합니다. - 해당사항 없음2024-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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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흥원] 한국건강가정진흥원 2024년 제3차 직원 채용 공고가족 가치 확산 및 위기 가족 지원 전문 기관인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는 전문 역량을 함양한 우수 인재를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 우리원 채용 홈페이지를 통한 지원 : http://kihf.career.co.kr - 채용공고기간 : 2024.11.11.(월) ~ 2024.11.25.(월) * 접수기간 : 2024.11.14.(목) ~ 2024.11.25.(월) 14:00 마감 - 세부 사항은 우리원 채용 홈페이지 또는 공고문 참조 2024년 11월 11일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20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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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도 3/4분기 채용 관련 임직원 친인척 인원 수 공개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2024년도 3/4분기 채용 관련 임직원 친인척 인원 수를 공개합니다. - 해당사항 없음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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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제2차 직원 채용 최종합격자 안내2024년 제2차 직원 채용 전형에 응시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리며, 전형결과 및 최종합격자에 대한 향후 일정은 http://kihf.career.co.kr 에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2024-08-30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서비스 안내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활동 및 홍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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