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지사항

"[ 진흥원 ] [고객의견 조치사항]2022년 2분기 고객의견 조치사항 공유"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진흥원 ] [고객의견 조치사항]2022년 2분기 고객의견 조치사항 공유

작성자 김지수 작성일 2022-07-29 조회수 1006
첨부파일



□ 2022년 2분기 고객의견에 대하여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 답변 드립니다.


□ 운영결과


  ○ 기    간 : 2022. 04. 01. ~ 06. 30.

  ○ 접수건수 : 총 26건 (서면, 국민신문고, 다누리 의견수렴)


□ 고객의견(VOC) 내용


 ○ 개선해주세요!


  Q. 다양한 가족에 대한 수용성을 증진하는 정책 및 방법, 다양한 가족 맞춤형 정책을 제안합니다.

  Q. 개인의 선택에 따른 다양한 가족의 구성원을 위한 실천가능성이 높은 제도적 방안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어느 가족 모두 편견 없이 존중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A. 2,3차 포럼 진행시 만족도조사에서 제시된 의견 반영하여 포럼 주제 설정 예정입니다.

       

         (담당부서) 사업기획부 : 02)3479-7664



  Q. 타 지자체 운영사례 공유 및 현장방문 장소 추천 요청합니다.

    A. 현장컨설팅 종료 후 별도 유선 안내 및 소통페이지를 통한 사례 공유를 실시(즉시)하였습니다.


  Q. 지자체별 개별적 컨설팅을 운영해 주세요. 집단컨설팅은 심층적으로 질문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A. 집단 컨설팅 이외에 서면-현장컨설팅 등 개별지자체를 위한 별도 시간을 마련하여 컨설팅을 운영중이며, 

       개별 문의사항은 유선을 통하여 안내 및 담당컨설턴트의 자문의견을 전달(즉시)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가족센터협력부 : 02)3479-7718



  Q. (비대면 플랫폼)소모임 회의 진행시 토의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보다 명료한 진행방법 제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 6월 교육에서 소그룹 운영 시 강사가 토의주제 및 진행방법을 사전에 정확하게 안내하고, 

       담당자가 소그룹 활동 진행내용을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담당부서) 가족전문인력역량강화부 : 02)3479-7741



  Q. 다문화 가족을 위한 표준화된 예비 부모교육 매뉴얼을 만들고 각 나라의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표준화된 예비 부모교육에 따라 각 지역에 있는 다문화센터에 계시는 선생님들을 

     전문가로 양성하는 것을 희망합니다.

    A. 제안해주신 의견에 대해 유관 부서에 안내 예정입니다.

       


  Q. 교육진행에 방해되는 교육생은 가차없이 강제퇴장 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결혼중개업교육 강제퇴실 규칙(2회 경고 후 퇴실조치)을 교육 중 수시 안내하여 

       민원발생 최소화를 도모하였습니다.

      


  Q. 가족센터 프로그램이 작년과 같은 수준으로 올해도 같은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불만입니다.

    A. 가족센터 다문화가족 자녀성장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추가적인 문의사항을 

       해당 가족센터 연락망을 통해 안내하였습니다. 공문을 통해 가족센터협력부에 협조 요청(5.29.)하였습니다.

       

         (담당부서) 인식개선부 : 02)3479-7779




  Q. 컨설팅 사례를 많이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토론(조별실습)시간은 짧고 발표시간이 길었습니다.

  Q. 최근 이슈 및 사회현상을 반영하는 사례공유, 돌봄 및 성평등 컨설팅으로 인한 기업 생산성 향상 사례 공유 시 

     기업 설득력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A. 차년도 보수교육의 강사 섭외 및 교육내용 의뢰 시 다양한 사례 공유 및 발표시간 확보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교육 대상자의 요구도 및 사업 환경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한 맞춤형 교육 운영으로 

       전문역량 강화 지원 및 전문성 관리를 통하여 가족친화서비스의 내실화 및 품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돌봄친화 모듈에 자기돌봄, 반려동물돌봄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다룰 수는 있으나, 

      그 범위를 지나치게 확대하면 기존의 모듈과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재는 자녀돌봄에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굳이 모듈을 다양하게 마련한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 같습니다.

    A. 연말 문화컨설팅 모듈 평가회의 시 해당 내용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가족친화인증기업(관) 특성 및 요구에 적합한 문화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온라인 교육과정 확대 적용을 요청합니다. 그리고 향후 대면 교육을 대전(중간지점)에서 시행한다면 

     접근성이 편리할 듯합니다.

    A. 차년도 보수교육 운영 계획 시 전문인력의 요청사항을 고려하여 일정 및 장소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가족친화 전문인력의 요구 및 피드백 사항을 귀담아 듣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Q. 건의사항으로 콘텐츠 제작 이후 개정된 내용이 일부 반영되지 않아 직원들 간 혼선이 있었습니다. 

     추가로 개정된 내용을 별도 자료로 제공해 주시면 교육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 현재 신규 온라인 교육콘텐츠 개발 진행 중에 있으며(주관부서: 인식개선부), 

       주관부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최신 법규 및 정책에 부합하는 시의성 있는 주제 기반 교육콘텐츠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22년 하반기 개발완료 예정)

       앞으로도 보다 질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담당부서) 가족친화서비스부 : 02)3479-7675

       


  Q. 비위탁기관(면접교섭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 기관)으로 면접교섭 서비스 문의 중 

     담당자의 불명확한 정보제공으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였습니다.

    A. 신청인이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답변으로 22.4.24.부터 안산시건강가정지원센터(위탁기관)의

       면접교섭 대면서비스 시행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위탁기관 확대를 통해 민원인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였습니다.


         (담당부서) 이행촉진부 : 02)3479-5517



  Q. 한시적양육비긴급지원 지원대상 확대 등 한부모가족 양육비이행제도에 대한 법률 강화를 요구합니다.

    A.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4조 제1항에 따라 긴급지원 신청을 받은 이행관리원의 장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긴급지원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긴급지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8조 제2항은 양육비 채권자와 

       그 가족의 장애 여부, 질환 유무, 생활수준, 그 밖의 긴급지원의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긴급지원의 대상을 결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비양육부모가 책임감을 가지고 자녀 양육비를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다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양육비이행법령 및 관계 법령에 대한 

       보완사항을 연구하고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보다 실효성 있는 양육비 이행 확보 수단을 마련하기 위하여 협의체를 운영하고, 심의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관련부처, 관련 전문가, 관계기관 등과 적극적인 협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층 더 실효성 있는 양육비이행확보 지원제도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담당부서) 한시적양육비지원부 : 02)3479-5671




 ○ 칭찬합니다!

  · 새 정부 출범으로 인한 정치환경 변화에 따른 가족정책과 제도에 대한 내용이라서 좋았습니다.

    변화하는 가족의 정의에 대해 연구를 많이 하신것 같네요.

  · 가족센터SOC 건립에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한 공무원으로써 교수님, 한가원의 의견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기대보다 훨씬 얻은게 많은 가족센터SOC 컨설팅이었습니다. 큰 도움이 되었어요.

  · 가족센터SOC 건립사업이 최근에 이루어져 실제 운영된 곳의 벤치마킹이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컨설팅에 참여하여 궁금증을 다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가족센터SOC 주민참여 워크숍에 가족센터 종사자가 함께 참여하여 좋았습니다.

  ·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알콜중독 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접근방식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독으로 어려워하는 가정에 방문 상담 예정이었는데 유용한 교육이 되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 본 교육을 통해 가족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어디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여야 하는지 

    그동안 상담을 하면서 막힌 부분들의 원인을 알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강의 일주일 전 사전안내를 통해 강의계획, 필요한 강의내용을 미리 소통해 주시고

    우리 기관에서 원하는 강의에 대해 알차게 준비해 주셨습니다.

    피곤한 금요일 오후 2시라는 시간에 강의를 하셨음에도

    재미있는 강의를 통해 한 명도 졸지 않는 기적을 보여주시고 

    수강한 직원 모두가 만족한 교육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또한 강의 40분 전 미리 도착하셔서 강의자료 준비 및 방송장비들도 직접 준비해 주셔서 

    원활한 교육이 될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지원해 주신 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 본 기관 특성 및 가족친화운영 현황에 맞는 맞춤 교육 내용을 희망하여 강사님께 사전 미팅 제안 등 

    추가적인 요청사항을 드렸음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덕분에 만족스러운 교육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요청드린 교육진행 방향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해주시고 전달력 있는 강의를 해주셔서 

    참석한 직원들도 모두 만족해하였고, 단순 청강이 아닌 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교육 진행방식으로 

    집중도가 높은 교육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교육을 실시하고자 했던 목적인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중간 관리자의 인식 개선이라는 목표에도 

    큰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 계획된 강의 외에 맞벌이 부부에 관한 내용을 추가해주시고,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시어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8점 / 117명 참여]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8점 / 117명 참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