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슈 언론동향_비대면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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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지수 | 작성일 | 2022-07-20 | 조회수 | 1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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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신기술을 적용한 가족서비스 고도화와 대면·비대면 통합 운영 체계 마련 필요” □ 조사개요
ㅇ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유행이후 확대되고 있는 비대면 서비스 트렌드 분석을 위해 비대면 관련 온라인 보도자료(2019.01.~2022.05.)를 소셜 분석 플랫폼에서 추출하여 정량/정성적 분석을 실시함. □ 주요 결과 ㅇ 코로나19 발병 최초 보고(중국, 2019.12.)이후 국내 비대면 관련 보도자료는 2020년 월평균 18,630건으로 2019년(월평균 1,273건) 대비 14.6배 증가함. * 2019년 1,273건 → 2020년 18,630건 → 2021년 14,198건 → 2022년(5월기준) 8,971건 비대면 서비스 관련 보도자료 및 코로나19 확진자 추이(’19.01.~’22.05., 언론채널 전체) 차트 * 비대면 서비스 관련 보도자료 및 코로나19 확진자 추이(’19.01.~’22.05., 언론채널 전체) ㅇ 코로나19 발생 전후 온라인 언론 데이터 분석 결과,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가 특히 두드러진 분야가 교육, 상담 분야였음. 이는 한국건강가정진훙원의 교육, 상담 등 주요 사업에서의 비대면 서비스 확대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함. 특히, 텔레프레즌스 등 신기술을 적용한 면접교섭서비스, 가족상담, 교육 등 향후 비대면 서비스 고도화 및 대면·비대면 서비스의 장점을 활용한 통합 운영 체계 마련, 대상별·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지원 시스템 구축에 힘써야 할 것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