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족이 일상에서 겪는 차별사례와
당당하게 살아가는 한부모가족의 사례를 담아 제작 |
□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혜영)은 한부모가족에 대한 차별과 편견 분위기를 개선하기 위한 ‘한부모 인식개선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한부모가족이 일상 생활공간에서 만나는 차별과 불편이 여전히 크기 때문에 편견을 바꾸기 위한 인식개선 카드뉴스를 온라인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ㅇ 카드뉴스는 병원과 같은 공개된 공간에서 사생활이 보호되지 않는 상황, 싱글대디의 편견을 이겨내고 당당하게 살아가고 있는 한부모가족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 미디어에서 이혼을 가볍게 여기는 상황, 온라인상에서 한부모가족에 대해 무차별적으로 비하하는 내용 등의 편견과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ㅇ 아울러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가까운 가족 간에 쉽게 내뱉는 차별의 말과 한부모가족에게 힘이 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추가 제작하여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할 예정이다.
ㅇ 카드뉴스는 기관 홈페이지, 블로그, SNS,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 가족시설, 단체뿐만 아니라 대규모 행사, 교육 등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과 공유될 수 있도록 배포하고 있다.
□ 또한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한부모가족에 대한 편견과 차별 해소’를 주제로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인식개선 콘텐츠 공모전(웹툰, 포스터)을 실시하였다.
ㅇ 공모전 결과로 선정된 작품들은 이번 인식개선 캠페인에 활용되었으며, 국민의 참신한 발상을 활용한 작품들로 공감대를 형성하여 한부모 가족의 사회적 지지 분위기 동참을 유도하였다.
□ 한부모 인식개선 캠페인 카드뉴스는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홈페이지 (www.kihf.or.kr), 양육비이행관리원 홈페이지(www.childsupport.or.kr)등 기관 보유 매체를 통해 볼 수 있다.
*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누리집(kihf.or.kr) → 알림마당 → 홍보자료
□ 김혜영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한부모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해 한부모 가족에 대한 편견 및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포용하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