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 가족친화지원 ] [보도자료]제2차 가족친화경영 실천포럼 개최"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가족친화지원 ] [보도자료]제2차 가족친화경영 실천포럼 개최

작성자 홍인선 작성일 2018-06-28 조회수 2779
첨부파일

 근로시간 단축제도 도입한 기업
가족친화기업 인증시 가점 부여

- 제2차 가족친화경영 포럼 참석 및 가족친화 인증기업 방문 -

 

 

□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6월 27일(수) 오후 광명시청에서 열리는 가족친화경영 실천포럼에 참석한데 이어 가족친화 인증기업인 주식회사 비상교육(서울시 구로구 소재)을 방문하여 기업의 일·생활 균형 문화와 지역의 가족친화제도 현장 목소리 등을 청취한다.
ㅇ ‘가족친화인증제’는「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제15조에 따라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을 지원하고 있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해 심사를 거쳐 여성가족부 장관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ㅇ 인증을 받은 기업·기관은 2008년 14개사로 시작해 현재 총 2,802개 기업·기관이 인증을 받아 유지하고 있고, 지난해부터 공공기관의 인증이 의무화됐다.
* 인증기업: (‘08년) 14개사 → (’17년) 2,802개사(중소기업 1,596개사(57%))


□ 정현백 장관은 여성가족부에서 주최하는 제2차 가족친화경영 실천포럼(광명시청 대강당)에 참석하여 가족친화 인증기업과 지역 가족친화 지원기관의 관계자들을 격려한다.

ㅇ 이어, 일·생활 균형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가족친화인증기업인 ㈜비상교육을 방문해 일·생활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해 기업 종사자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한다.
ㅇ ‘가족친화경영 실천포럼’은 가족친화인증기업·기관과 관련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자발적 민관 협의체로 최근 근로시간 단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직장에서의 장시간 근로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일·생활 균형’ 확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이번 포럼에서는 ‘가족친환인증기업 간 협력 필요성’을 주제로 홍익대학교 이승윤 교수가 발제하고, 이어 인증기업의 가족친화경영 우수사례 발표 등을 통해 가족친화문화 확산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
ㅇ 또한, 가족친화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하여 ‘기업의 가족친화인증을 주제로 한 연극” 관람과 일·생활 균형 구호 합창을 통해 일·생활 균형 문화 확산 동참을 격려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ㅇ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최근 미투 운동 관련해 ‘#위드유(With You) 캠페인’에 적극적인 동참을 선언하고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다짐하는 기회도 마련된다.

 

□ 정현백 장관은 “기업의 장시간 근로 관행을 개선하고 정시 퇴근 문화를 확산해 남녀 모두 부모로서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일·생활 균형의 직장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시급하다”라고 강조하고,
ㅇ 직장인의 일 생활 균형을 위해 도입되는 근로시간 단축(주 52시간) 제도가 산업현장에 조속히 안착될 수 있도록,

ㅇ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도입한 기업 등이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신청하면, 인증 심사 시 가점을 부여”하고, “인증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을 강화하여 중소기업 참여를 적극 유도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 관련기사 보기

 - [키즈맘] https://kizmom.hankyung.com/news/view.html?aid=201806279882o

 - [정책브리핑] http://www.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27735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5점 / 12명 참여]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5점 / 12명 참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