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 진흥원 ] [보도자료]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모니터링으로 공공서비스 감수성 높인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진흥원 ] [보도자료]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모니터링으로 공공서비스 감수성 높인다

작성자 이주현 작성일 2023-01-31 조회수 2379
첨부파일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모니터링으로 공공서비스 감수성 높인다

- 1,550개 공공기관 웹사이트 속 홍보물 가족다양성 점검-

- ’20년 대중매체 모니터링을 시작으로 실제 개선이 가능한 공공서비스로 확대-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금옥)은 지난해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1,550개 웹사이트 속 홍보물에 대해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ㅇ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점검은 가족 구성과 형성방식이 다양화되고 있지만, 특정 가족 형태를 당연시하거나 가족 내 역할, 가족 의례와 문화 관련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차별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ㅇ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모니터링은 ’20년 지상파, 케이블 신문 등 미디어 콘텐츠 모니터링을 시작으로 ’21년 광역자치단체 웹사이트 홍보물, ‘22년 공공기관 웹사이트 모니터링으로 대상을 달리하여 지속하였다.
   -특히, 점검 대상을 대중매체에서 공공서비스로 전환하여 편견요인 개선 권고 및 실제 개선이 가능해졌으며, 편견 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점검 기준을 개발하는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점검지표’를 새롭게 개발하여 실효성 있는 모니터링이 진행될 수 있게 하였다.

<가족다양성 편견요소 점검경과>

연도

사업방향 

주요활동 

'20년 

가족다양성 대중매체 모니터링 

 - 가족다양성 모니터링 체계구축

 - 모니터링 2,093건: 드라마 56개, 예능 256개, 

   다큐 228개, 신문 813개, 방송뉴스 385개, 유튜브 355개

 - 우수사례 확산 책자 및 영상 배포 

'21년

 가족다양성 공공서비스 모니터링

 - 광역자치단체 유관사이트 1,464건 모니터링

 - 편견요인 개선율 61% 달성

 - 홍보 영상 및 사례책자 배포

'22년

 -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점검지표 개발

 - 공공기관 웹사이트 1,550건 모니터링

 - 편견요인 개선율 65.85% 달성

 - 카드뉴스 배포



□ 모니터링은 1,550개 웹사이트 홍보물에 대해 진행하여, 82개 웹사이트(82개 기관)에서 편견 요인이 발견되었으며, 54개 기관(65.85%)이 편견 요인 개선에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ㅇ 주요 사례로 ▲ 부와 모, 자녀가 다 있는 가족이 정상이라고 간주하는 표현, ▲ 아동의 보호자(양육자)가 당연히 아버지, 어머니일 것으로 간주하는 표현, ▲ 가사 활동, 돌봄 등을 여성이 주로 하는 일로 전제하는 표현, ▲ 특정 가족 유형은 불우한 것으로 전제하거나 낙인하는 표현 등이며, 4개 유형에 대해 카드뉴스로 제작·배포하였다.


□ 또한, 다양한 가족에 대한 포용적 인식확산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2022년 11월 19일(토),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모니터링 점검지표와 편견사례 소개로 관심을 유발하여 쇼핑몰 이용객 2천여 명의 호응을 이끌었다.


□ 김금옥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올해에도 헌법기관, 교육청 웹사이트 홍보물에 대해 지속해서 가족다양성 편견 요소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모니터링 결과를 공론화하여 모든 가족이 차별받지 않고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3점 / 13명 참여]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3점 / 13명 참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