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 진흥원 ] [보도자료] 소셜데이터가 나타내는 한국가족의 변화 양상은?"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진흥원 ] [보도자료] 소셜데이터가 나타내는 한국가족의 변화 양상은?

작성자 이주현 작성일 2023-01-26 조회수 1875
첨부파일

소셜데이터가 나타내는 한국가족의 변화 양상은?

-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빅데이터 활용한 가족변화 분석 발표


□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금옥)은 소셜데이터가 나타내는 가족의 변화양상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ㅇ 본 조사는 2022년 ‘SNS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족변화 양상 분석’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ㅇ 가족, 가정 등과 관련된 주요 키워드로 선정하여 2017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소셜데이터(커뮤니티, 카페, 인스타그램, 유튜브) 26,994,344건을 분석하였다.

 □ 조사개요

 ㅇ 분석데이터 : 소셜데이터 26,994,344건 (2017.1.~2022.6.)

 ㅇ 분석범위 : 가족, 가정 관련 주요 키워드(가족, 가정, 1인가구, 맞벌이, 마케팅/홍보 게시글, 기사 스크랩, 단순 코로나 확진 언급 등 제외)

 ㅇ 분석채널 : 커뮤니티, 카페, 인스타그램, 유튜브

 ㅇ 분석방법 : 시계열 분석, 감성분석, 연과어분석, LDA분석, 네트워크 분석 등

 ㅇ 조사 및 분석기관 : 주식회사 알에스엔 


□ 소셜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족변화 양상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ㅇ 2017년을 기점으로 조사된 약 6년 간의 소셜데이터 속 가족 관련 전체 정보량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며, 특히 2021년에 정보량이 급상승하였다.

 - 이는 코로나 확산이 주춤하는 시기에 가족 모임, 여행, 회식 등 가족의 다양한 활동 비중이 증가하였으며, 
 - 채널별로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긍정적 언급(추억, 일상, 여행, 재미있는 이야기 등), 카페와 커뮤니티는 위의 두 채널에 비해 부정적 언급량(가족 간 갈등, 고민, 불만 등)이 많음을 알 수 있다.
 ㅇ 가족 관련 전체 연관어는‘일상생활 언급’, ‘가족 생애주기 및 돌봄’, ‘가족 관련 감성어’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육아와 관련된 연관어가 눈에 띄는 것이 특징이다.
 ㅇ 성별에 따라 가족 관련 연관어의 차이가 나타났다. 여성은 ‘남편, 결혼, 서운하다, 시어머니, 친정엄마, 생활비, 설거지, 어린이집, 힘들다, 스트레스’와 같이 가족 관계, 가족과의 삶에 대한 고충 등 가족의 일원으로 느끼는 감정, 표현 등의 언급을 많이 했다. 반면, 남성은 ‘아내, 결혼, 취업, 운동, 게임, 보험, 재산’으로 가족보다는 개인과 관련된 키워드를 주로 언급하였다.
 ㅇ 한편, 코로나19는 가족생활 내 변화를 가져왔다. 
 -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을 기점으로 소셜데이터 가족 관련 토픽 분석 결과, 여행, 외식, 여가 등의 가족 활동 비중이 늘어났음을 나타냈다.
 ㅇ 또한, 가족 구성원의 개인적 취향이 반영된 활동을 지향하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 이는 가족의 의미가 가구 내 함께 생활하는 단순 공동체에서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다양성이 존재하는 개별적 주체의 집합체로 변화되어가고 있음을 나타냈다.
 ㅇ 가족의 범위 내 비혈연관계 연관 키워드 언급도 증가하였다. 반려동·식물을 재배나 사육의 대상이 아닌 가족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형태의 키워드가 다소 나타났다.
 ㅇ 마지막으로, 가족 서비스 관련 언급량을 비교한 결과, 돌봄관련서비스와 가족상담관련서비스의 언급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가족상담관련서비스는 2020년 하반기부터 급격히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 이와 관련하여 2023년도 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는 돌봄, 가족상담, 가족위기 등 관련 후속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 김금옥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본 조사를 통해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가족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한 가족서비스 개발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3점 / 13명 참여]
평가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3.3점 / 13명 참여]
평가